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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F 김창수 회장, EY 최우수 기업가상 마스터 부문 수상

    김창수 F&F(에프앤에프) 회장이 지난 29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4 EY 최우수 기업가상(EY Entrepreneur Of The Year™)’ 시상식에서 최고 영예인 마스터(Master) 부문을 수상했다. ‘비즈니스 분야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EY 최우수 기업가상은 국가 경제 발전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공헌한 기업가들을 표창하는 세계적인 권위의 비즈니스 어워드로, 한국에선 18회째 진행되고 있다. ‘패션업계 미다스의 손’이라고 불리는 김회장은 ‘K패션의 세계화’를 이끄는 대표적인 인물이다. MLB,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등의 IP를 프리미엄 패션으로 재탄생시키며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였다. 특히 MLB를 의류, 모자, 신발 등 다양한 패션 아이템으로 만들고 글로벌 시장으로 과감하게 진출시켜 아시아 No.1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그 결과 F&F는 2022년 매출 1조 8,088억 원, 2023년 1조 9,784억 원이라는 눈부신 성장을 기록했다. F&F의 성공을 관통하는 두가지 핵심 키워드는 ‘글로벌’과 ‘디지털’이다. 1997년 라이프스타일 패션 브랜드로 런칭한 MLB는 한국에서의 성공적인 발전을 바탕으로 2019년 말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주요국에 진출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패션 리테일 매장들이 어려움을 겪던 상황에서도 성장세를 이어가며 중국 진출 5년만에 중국 본토에서만 1,100개 이상의 매장을 냈고 올해는 해외 소비자판매액이 2조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 기간에 오히려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한 것은 디지털 마케팅으로 글로벌 소비자와 소통하고 브랜드 팬덤을 구축한 덕분이다. 이에 대해 글로벌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는 “지난 10년간 중국 패션 시장에서 어느 업체도 시현하지 못한 성장세”라며 “F&F가 2017년부터 DT를 접목하면서 강력한 제품 적중률, 건전한 재고 관리로 선순환 수익 구조를 마련하고 엄격한 가격 정책으로 MLB의 브랜드 가치를 보존해 글로벌 시장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라고 평가한 바 있다(2022.9.5 골드만삭스 F&F 분석 리포트). 제품 기획부터 디자인, 글로벌 소싱, 주문, 배송까지 비즈니스 밸류 체인을 디지털화한 F&F만의 독창적 디지털 패션 시스템은 글로벌 성장의 핵심 동력이다. 이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효율적인 의사결정과 민첩한 비즈니스 운영을 실현했으며, 현재는 AI와 같은 첨단 기술을 접목해 디지털 시대에 최적화된 패션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있다. 올해 F&F는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도약을 준비 중이다. 핵심 브랜드 중 하나인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이 최근 아시아에서 가장 큰 시장인 중국 본토에서 매장을 오픈했고, 이 기세를 몰아 내년에는 100여개의 매장을 낼 계획이다. MLB의 성공에 이어 또 하나의 대표 브랜드가 세계 무대에 진입하면서 F&F의 글로벌화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같이 거침없는 글로벌 도전은 ‘세계화‘에 대한 김회장의 오랜 철학에서 비롯되었다. 1992년 베네통의 한국 사업을 전개하며 패션 비즈니스를 처음 시작한 김회장은 이후 시슬리, 레노마스포츠, 엘르스포츠부터 MLB,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에 이르기까지 많은 해외 브랜드를 한국과 아시아 시장에 맞게 적용시키며 사업을 전개해왔다. 이 과정에서 김회장은 자연스럽게 세계화의 개념을 확립했는데, ‘서양을 동경하고 흉내내는 것이 세계화가 아니라 동서양의 좋은 점을 합친 것이 진정한 세계화’라는 철학이 그것이다. 김회장은 ‘동양적 뿌리를 가지면서 서양화가 가장 잘 된 나라가 한국이기 때문에 한국은 세계화를 가장 잘 할 수 있는 나라이고, 이것이 곧 현재 한류 열풍의 이유’라며 ‘K패션의 해외 진출을 통해서 F&F를 한류의 세계화에 더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회사로 만들어가는 것이 목표’라고 말한다. 김창수 회장은 이날 시상식 수상 소감에서 “요즘 세계는 과거보다 더 많은 경쟁과 갈등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세계가 조화를 이루고 같이 발전해 나가기 위해 세상은 한류가 더 필요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이 상은 세상의 조화를 위해 더욱 더 중요해진 한류를 더 많이 발전시키라는 격려로 생각하겠습니다”고 밝혔다. 한편, EY 최우수 기업가상은 글로벌 회계·컨설팅 법인 EY가 주최하는 글로벌 어워드로, 1986년 미국에서 시작된 이래 79개 국가 및 지역에서 매년 세계 경제 발전에 기여한 혁신적 리더들을 선정하는 세계적 권위의 비즈니스 어워드 프로그램이다. 국가별 역대 수상기업은 스타벅스(1991.미국), 아마존닷컴(1997.미국), 줌(2018.미국), 구글(2003.미국), 태양의 서커스(2006.캐나다) 등 혁신적 비즈니스모델을 선보인 기업들이었다. 한국에서는 하이브 방시혁 의장(2023), KG그룹 곽재선 회장(2022) 글로벌세아 김웅기 회장(2021), 셀트리온 서정진 회장(2020) 등이 수상한 바 있다. 특히 각 국가별로 선발된 마스터 부문 수상자들 중 단 한명을 뽑아 ‘EY 세계 최우수 기업가상’를 선정하는 시상식이 이듬해 6월 모나코에서 열리며, 2021년에 셀트리온 서정진 회장이 EY 세계 최우수 기업가상의 첫 한국인 수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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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듀베티카’, ‘눈물의 여왕’ 김지원 공식 앰버서더로 발탁!

    F&F(에프앤에프, 대표 김창수)가 전개하는 이탈리아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듀베티카(DUVETICA)가 배우 김지원을 브랜드 공식 앰버서더로 선정, 그녀와 함께 한 첫 화보를 공개했다. 수많은 화제를 낳으며 인기리에 종영된 드라마 ‘눈물의 여왕’에서 깊이 있는 연기로 주목받은 김지원을 앰버서더로 발탁한 듀베티카는 김지원과 함께 겨울 캠페인을 통해 글로벌 패딩 브랜드로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이번에 공개된 화보 속 김지원은 고급스러운 소재감과 스타일을 모두 갖춘 듀베티카의 대표 겨울 컬렉션 제품인 ‘토리사’와 ‘마리에타’를 착용, 시크하면서도 우아한 매력을 뽐내 시선을 사로잡는다. 김지원의 쭉 뻗은 쇄골라인이 강조되는 블랙 드레스와 함께 착용한 ‘토리사’는 매트한 벨벳 소재의 숏패딩으로 실루엣을 살려주는 크롭 기장과 하이넥 디자인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화보 속 김지원처럼 원피스와 니트 등 페미닌한 스타일과도 함께 매치하여 최근 유행하는 ‘드뮤어룩’ 스타일로 연출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또한 ‘마리에타’는 글로시한 광택과 대비되는 벨벳 소재감이 포인트인 듀베티카의 시그니처 숏기장 다운자켓으로 초겨울부터 한겨울까지 따뜻하고 실용적인 스타일을 제공한다. 듀베티카 관계자는 “김지원 배우가 보여주는 클래식한 매력과 옷의 장점을 극대화 하는 우아함이 이 브랜드의 이미지와 잘 맞아떨어져 앰버서더로 발탁하게 되었다”라며 “이번 겨울 시즌 김지원 배우와 듀베티카는 화보를 비롯해 옥외광고와 더 현대 서울, 신세계 강남 등에서 진행되는 릴레이 팝업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을 만날 계획”이라고 전했다. ‘눈물의 여왕’ 종영 이후로 첫 패션 브랜드 앰버서더로서 활동하게 된 김지원은 “트렌디한 매력으로 전세계의 사랑을 받아온 듀베티카와 함께 하게 되어 기쁘다”라며 “앞으로 브랜드와 함께 펼칠 다채로운 활동들을 기대해 달라”고 앰버서더로서의 소감을 밝혔다. 한편, 역대급 한파가 예상되는 올겨울, 스타일과 따듯함을 모두 갖춘 특별한 겨울 아이템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완벽한 선택지가 될 듀베티카의 이번 겨울 컬렉션 제품들은 자사몰과 무신사, SSF 등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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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F, S&P 글로벌 ESG 평가에서 상위 3% 등극

    F&F(대표, 김창수)가 환경, 사회, 거버넌스 전반에서 지속 가능한 경영을 강화하며 국내외 ESG 평가에서 신뢰받는 ESG 우수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F&F는 글로벌 신용평가사 S&P 글로벌 ESG 스코어에서 67점(100점 만점)을 기록, 2024년 Textiles, Apparel & Luxury Goods 부문에서 상위 3% 이내에 포함되며 7위(전체 188개 기업)에 올랐다(2024년 11월 13일 발표 기준). 국내 패션기업 중에서는 최고 순위이다. 글로벌 신용평가사인 S&P(스탠더드앤드푸어스)는 1999년 세계 최초로 지속가능성지수인 다우존스지수를 공개해 지속가능성 분야의 원조로 꼽히고 있다. 매년 170여 개국, 1만3500여 개의 글로벌 기업을 평가하고 있으며 각 산업 부문별로 카테고리를 나누어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F&F가 포함된 Textiles, Apparel & Luxury Goods 부문은 에르메스, LVMH, 버버리, 몽클레르 등 글로벌 명품 패션기업들이 모두 속해 있다. F&F는 국내 패션기업 중 최초로 톱10 순위안에 진입했다. 몽클레르, 휴고보스, 케어링이 1~3위에 랭크되어 있으며, 에르메스는 F&F의 뒤를 이어 8위, LVMH는 9위에 올랐다(아래 표 참조). 2024년 국내 ESG 평가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2024년 KCGS(한국ESG기준원) 평가에서 F&F는 종합등급 A를 기록하며 전년 B+에서 한 단계 상승했다. F&F그룹의 지주사인 F&F홀딩스는 2년 연속으로 종합등급 A를 유지했다. 이러한 평가는 환경, 사회, 거버넌스 등 ESG 주요 부문에서 체계적으로 ESG 경영을 추진하고 투명하게 ESG 데이터를 관리하여 지속가능성을 높였기 때문으로 보인다. F&F는 올해 온실가스 데이터의 공개 범위를 확대하고, F&F의 의류브랜드를 OEM 생산하는 주요 협력업체에 대해 환경, 보건, 안전, 노동, 인권 등의 관점에서 공급망 리스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없는지 판단하는 공급망 ESG 평가 시스템도 고도화했다. 또 거버넌스 부문에서도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변화를 추진했다. 이사회 내 신규 여성임원이 두 명 늘어나 다양성을 제고하였고, ESG 위원회를 활발히 운영하며 주요 ESG 정책을 결정하고 있다. 임직원을 위한 교육과 복지 제도도 강화하여 다양성과 포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F&F 관계자는 “F&F는 K패션의 세계화를 추구하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게 기업 경영 전반에서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신뢰받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F&F는 MLB,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듀베티카, 세르지오 타키니, 수프라 등 다양한 글로벌 패션 브랜드를 전개하며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패션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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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한파 대비 변우석 고프코어 다운 화보 추가 공개

    F&F(에프앤에프, 대표 김창수)가 전개하는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 브랜드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이 브랜드 앰버서더 배우 변우석과 함께한 겨울 고프코어 다운 화보와 영상을 추가로 공개했다.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의 2024년 핵심 상품인 고프코어 다운은, 초경량 기능성 소재에 뛰어난 보온성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고급스러운 푸퍼 다운의 볼륨감으로 트렌디한 감성을 살린 고프코어 실루엣을 연출하는 데 최적화된 다운이다. 청정 자연의 뉴질랜드 설원을 배경으로 펼쳐진 이번 고프코어 다운의 새로운 화보 속 변우석은, 앞서 공개 됐던 ‘반슬리 고프코어 다운’ 그리고 ‘올튼 퍼텍스 퀀텀 고프코어 구스다운’ 의 화보에 이어서,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의 헤비다운 ‘베른 고프코어 구스다운’을 착용한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자연 속을 액티브하게 누비며 아웃도어의 즐거움을 만끽하는 모습이 눈길을 끈다. ‘베른 고프코어 구스다운’은 가벼운 착용감과 고프코어 무드의 벌키한 디자인이 특징으로 다운볼이 크고 필파워가 우수한 프리미엄 유러피안 구스다운 80:20 충전재를 사용해 한파에도 끄떡없다. 특히 미국 항국 우주국 나사의 트라이자 HEAT 테크놀로지 축열안감을 등판에 적용하여 보온성 더욱 강화했으며, 고급스러운 실루엣과 은은한 광택감이 스타일리시한 제품이다. 이와 함께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은 고어텍스 소재로 기능성을 강조한 ‘베르겐 고어 윈드스토퍼 구스다운 숏패딩’과 ‘베르겐 고어 윈드스토퍼 구스다운 롱패딩’ 도 선보이고 있다. 빗방울이 스며들지 않게 막아주는 고어텍스만의 친환경 발수제를 사용한 소프트한 고어텍스 윈드스토퍼 소재를 사용한 이 제품들은 뛰어난 방풍기능과 우수한 투습성으로 아웃도어 활동 시 쾌적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은 관계자는 “올 겨울 디스커버리가 소개하는 24FW 고프코어 다운 라인업은 런칭 이래 패딩 강자로 그동안 시장에서 인정받아 온 탁월한 기능성에 고프코어 실루엣과 고급스러운 푸퍼 스타일을 강화한 제품들로, 도심과 아웃도어를 아우르는 스타일리시한 다운 코디가 가능하다”라고 전했다. 또한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화보 속 변우석이 착용한 제품들은 디스커버리 공식 온라인몰 및 오프라인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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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원순환을 위한 F&F의 한걸음…입지 않는 옷 수거한다

    ㈜F&F(대표 김창수)가 패션의 자원순환을 위해 MLB, 디스커버리 주요 매장에 의류수거함을 설치한다. 소비자들이 더 이상 입지 않는 옷들을 수거해 활용 가능한 소재 및 가구로 재탄생시켜 폐기 자원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한다. 이는 판매 완료된 상품이라도 제품 생애 주기의 마지막까지 책임을 다하겠다는 F&F의 의지다. 소비자의 참여로 모인 헌 옷들은 F&F가 2022년부터 시행해 온 자원순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가구로 만들어져 아동복지시설에 기부될 예정이다. F&F는 2022년부터 의류재고를 리사이클한 친환경 섬유패널로 책상, 책장, 수납함 등의 가구를 만들어 아동복지 및 생활 시설에 기부해오고 있다. 나아가 2023년도에는 스툴(간이의자) 가구를 제작해 임직원들과 나누며 의류재고를 외부로 배출하지 않고 내부에서 재사용하는 자원선순환도 추가 이행했다. 이번에 마련된 의류수거함에서 수거될 헌 옷 또한 리사이클 가구로 재탄생되어 아동복지시설에 신발장 가구로 기부될 예정이다. 의류수거함은 대표 브랜드 MLB와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의 주요 매장에 마련되어 있으며, 방문고객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단, 수거는 해당 매장의 브랜드 의류 상품만 가능하다(가방, 신발, 모자 등 제외). 현재 의류수거함은 MLB의 타임스퀘어 영등포점, 스타필드 하남점, 롯데백화점 부산본점과 디스커버리의 타임스퀘어 영등포점, 스타필드 하남점, 가로수길점에 각각 설치되어 있다. F&F 관계자는 “의류수거함에 입지 않는 당사의 옷을 넣는 것 만으로도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자원순환 활동에 동참할 수 있게 된다”며 “판매한 상품의 마지막 순간까지 책임을 다하는 패션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F&F는 MLB,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듀베티카, 세르지오 타키니, 수프라 등 다양한 글로벌 패션 브랜드를 전개하며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패션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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