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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 올해 해외에서 1조2천억원 판매 예상...’K패션 세계화’ 이끈다

F&F(에프앤에프, 대표 김창수)의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MLB(엠엘비)가 중국 등 해외 시장에서 올해 소비자 판매액 1조2천억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패션기업이 단일 브랜드로 해외 판매액 1조원을 넘은 것은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다. 선제적인 DT(Digital Transformation) 전략으로 글로벌 시장을 개척해 온 F&F가 ‘K패션 세계화’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다. MLB는 2020년 중국 시장에 진출한 이래 소비재 브랜드 사상 유례없는 고성장을 기록중이다.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중국에 진출한 한국 소비재 중 동급 최고 수준의 성장세”라며 MLB의 향후 5년간 중국내 연평균 성장률(CAGR)을 30%로 예상했다(2022.9.5 골드만삭스 F&F 분석 리포트). 베이징, 상하이 등 소비수준이 높고 패션 트렌드를 주도하는 주요 거점 도시를 중심으로 빠르게 출점이 이어지고 있다. 글로벌 Top 스포츠 브랜드를 상회하는 최고 수준의 평당 매출이 매장 확대의 원동력이다. 지난 9월 오픈한 700호점이 MLB의 현지 위상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원래 중국 진출 1호점이었던 이 매장은 현지의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3년만에 5배 규모(총 650평, 복층구조)로 확대 오픈했다. 상하이 대표 쇼핑몰인 메트로시티 내에서도 정문 입구 시그니처 스폿에 자리하고 있다. 중국 외 아시아 시장에서도 시장확대가 이어지고 있다. 2018년 홍콩, 마카오, 대만 및 태국 진출을 시작했다. 현재는 베트남, 말레이시아, 싱가폴까지 아시아 7개국에서 사업을 전개중이며, 내년에는 필리핀, 캄보디아, 인도네시아까지 시장을 확대할 예정이다. 베트남과 태국에서는 올해 3분기 성장률이 전년비 200%(소비자 판매액 기준)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신규 진출한 싱가폴은 쇼핑거리 오차드로드, 아시아 허브공항인 창이공항의 명품 브랜드 존 등 상징적인 위치에 대형 매장을 오픈해 글로벌 명품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패션에서도 ‘K패션 세계화’의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패션업계는 해외 브랜드가 수입되는 경우는 많아도 해외 진출 사례는 많지 않다. F&F가 30년 패션업의 역량을 발휘, 글로벌 IP를 패션 브랜드로 재창출한 것이 빛을 발했다는 평가다. F&F는 MLB를 통해 서양의 대표 스포츠에 동양의 패션감각을 접목시켜 동서양의 화합, 스포츠와 라이프스타일의 융합을 추구해왔다. 결정적으로 F&F의 선제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Digital Transformation) 전략이 주효했다. F&F는 상품기획, 생산, 물류, 디자인, 마케팅 등 패션 비즈니스의 전 과정을 디지털로 전환하고 있다. 소비자 커뮤니케이션부터 공장 커뮤니케이션까지 모든 데이터가 파이프라인처럼 연결되며 함께 공유되는 구조다. 특히 글로벌 SCM 망이 구축되며 세계 각국의 오더와 생산, 제품 딜리버리를 실시간으로 처리해왔다. 디지털 시대의 도래를 예견하고 일찍부터 준비해 온 덕분이다. 골드만삭스는 “F&F가 2017년부터 DT를 접목하면서 강력한 제품 적중률, 건전한 재고 관리로 선순환 수익 구조를 마련하고 엄격한 가격 정책으로 MLB의 브랜드 가치를 보존해 글로벌 시장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라고 평가했다. F&F의 글로벌 진출은 더욱 가속도가 붙을 예정이다. F&F는 글로벌 3대 골프용품 업체인 테일러메이드 인수를 위한 펀드에 전략적 투자자(SI)로 참여했으며, 글로벌 테니스 브랜드 ‘세르지오타키니’ 미국 본사를 인수해 테니스 의류시장에도 본격 진출한다.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로 들어온 골프와 테니스의 글로벌 인기를 F&F만의 DT 전략을 통해 비즈니스로 구현할 계획이다. F&F 관계자는 “F&F는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통한 새로운 패션 시스템을 만들어가고 있다”며 “디지털을 통해 패션 시스템을 혁신하는 DT 전략을 더욱 가속화해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고 ‘K패션의 세계화’를 이끌겠다”고 밝혔다. 한편, F&F그룹은 MLB,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듀베티카, 세르지오타키니, 스트레치엔젤스, 수프라 등을 전개 중인 F&F를 비롯하여, 뷰티 브랜드 바닐라코를 운영 중인 F&CO(에프앤코) 등이 속해 있다.

에프앤에프

프리미엄 스트릿 브랜드 수프라, 사이버펑크 작가 갈리에라와 콜라보 통해 ‘제네시스 컬렉션’ 출시

프리미엄 스트릿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수프라가 사이버펑크 세계관의 탑티어 일러스트레이터 ‘갈리에라’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한정판 의류 컬렉션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에프앤에프(F&F, 회장 김창수)에서 전개하는 브랜드 수프라(SUPRA)는 영리더들을 위해 새로운 디지털 패션을 선보이는 프리미엄 스트릿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2006년 미국 캘리포니아 스케이트 컬쳐를 기반으로 탄생했다. 패션, 음악, 예술, 스케이트보드, 스트릿 문화 전반을 바탕으로 테크(Tech)와 융합 시켜 젊은 리더들을 위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11일, 수프라 공식 인스타그램과 트위터를 통해 사이버펑크 스타일의 일러스트레이터 갈리에라와의 협업 의류 컬렉션을 예고하며 소비자 주목도를 집중시켰다. 갈리에라는 NFT 거래소 파운데이션에서 총 판매액 전체 3위를 기록하며 유저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로 공개된 3D 영상 속에는 갈리에라의 감성이 합해진 수프라의 ‘YAKSHA 후드티’가 공개됐다. 이외에도 ‘P.U.R.E 그래픽의 후드티 및 MA-1’, ‘VYPER 그래픽의 맨투맨’, ‘GENE_SIS: The Girls Of Armament 그래픽의 맨투맨’ 등 다양한 제품이 컬렉션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수프라의 이번 한정판 의류 제품들은 갈리에라 제네시스 컬렉션에 함께 출시되었던 NFT의 실물 버전으로 10월 17일, 오늘부터 갈리에라 제네시스 사이트 시크릿샵인 ‘Armory’에서 판매가 진행된다. 제네시스는 처음 발행하는 NFT 컬렉션이라는 의미로, 갈리에라 제네시스 NFT 및 10월 5일에 발행된 ‘SUPRA VIP PASS NFT’ 보유자만 해당 의류를 단독으로 구매할 수 있어 희소성이 더욱 크다. 수프라 관계자는 “2000년대 초반 스트릿 패션 브랜드들이 힙합과 스케이트보드 문화를 통해 반항 정신을 담아냈다면, 2022년의 수프라는 Web 3.0 및 NFT를 적용해 새로운 가치 및 콘텐츠를 재미 있게 표현하고자 했다”며, “추후 NFT IP들과의 적극적인 콜라보를 지향하며 소장성 높은 한정판 신발 NFT 출시도 염두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수프라는 지난 5월 에어드랍을 통해 NFT 마켓플레스인 오픈씨(OpenSea)에서 완판을 기록한 NFT 블루칩 ‘BAYC #7298’ NFT 보유자를 대상으로 SUPRA VIP PASS를 제공했다. SUPRA VIP PASS 보유자는 수프라의 한정판 아이템이나 오프라인 행사 초대 등의 다양한 소식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받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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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배우 이주명 모델로 발탁하고 22FW 우먼스 캠페인 공개

에프앤에프(대표 김창수)의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 브랜드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이하 디스커버리)’이 2022년 우먼스 라인 모델로 배우 이주명을 발탁하고 이주명과 함께한 신규 22FW 우먼스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다. "Be Yourself, Be Discoverer"라는 슬로건으로 ‘언제 어디서나 자기다운 삶을 즐기며 살아가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디스커버리는 이번 시즌을 맞아 더욱 주도적인 여성의 프리미엄 일상을 제안했다. 배우 이주명은 9월 공개된 22FW 우먼스 컬렉션 캠페인 영상과 화보에서 자신 있게 빛나는 독보적인 분위기와 특유의 청량한 미소로 디스커버리 우먼스 컬렉션의 액티브하고 스포티브 한 무드를 완벽하게 소화해냈다. 22FW 우먼스 컬렉션 신제품도 대거 소개됐다. 야외활동 시 스타일리시하게 착용 가능한 ▲다이아튜브 구스다운 여성 경량 패딩, 멋스러운 실루엣이 돋보이는 ▲올리브 여성 숏 패딩 그리고 테니스나 골프와 같은 스포티브 활동에서 착용할 수 있는 ▲에코퍼 여성 플리스 자켓 ▲크롭 트레이닝 셋업 ▲프리미엄 플렉스 레깅스 등 여성들의 다양한 일상을 자유롭게 서포트하기 위한 라인업으로 구성됐다. 특히 이번 컬렉션은 뛰어난 착용감의 소재와 트렌디한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관계자는 "배우 이주명의 진취적인 이미지와 디스커버리가 지향하는 긍정적이고 건강한 여성상이 부합해 새로운 우먼스 모델로 발탁하게 됐다"라며, "이번 우먼스 컬렉션을 만나 보시고, 언제 어디서나 자유로운 자신만의 일상을 즐기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여성의 실루엣과 편의성을 고려한 이번 디스커버리 22FW 우먼스 컬렉션은 전국 디스커버리 매장 및 디스커버리 온라인 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끝>

에프앤에프

문화의 날, 아이와 함께하는 컬처럴 라이프 추천

10월을 맞이해 전국에서 주말마다 각종 전시와 행사가 열리고 있다. 그중에서도 10월 셋째 주 토요일인 10월 15일은 ‘문화의 날’로 다양한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어 컬처럴(Cultural)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좋은 기회다. 특히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문화생활을 찾는 이들을 위해 문화의 날에 가볼 만한 전시회를 소개한다. 63아트에서 개최 중인 에릭 요한슨 사진전은 포토존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체험형 미디어를 선보이며 가족 단위 방문객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전시로, 스웨덴 출신의 초현실주의 사진작가 에릭 요한슨의 현실과 상상의 세계들을 결합해 상상력의 한계를 뛰어넘은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작품 관람과 함께 다양한 연출로 구성된 여러 포토존을 통해 작품 속 인물이 되어 인생사진을 남길 수 있어 어린이 전시회로 방문하기에 제격이다. 에릭 요한슨 사진전은 최근 MLB키즈가 출시한 하트 컬렉션 화보의 촬영지로도 알려진 바 있다. 전시 내 포토존을 통해 최근 박물관, 미술관, 전시회, 갤러리 등 컬처럴한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사랑스러운 키즈들의 모습을 담아냈으며, MLB키즈의 브랜드 인플루언서인 슈퍼팬키즈가 하트 컬렉션을 착용한 채 사진전을 방문해 곳곳의 작품을 감상하고 체험하며 전시를 즐겼다. 하트 컬렉션 화보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간절기 필수템인 MLB키즈 ‘하트 비니’도 눈여겨볼 만하다. 22FW 신상품인 ‘하트 비니’는 부드러운 터치감과 착용감으로 머리를 따뜻하게 감싸주어 일교차가 심해지는 계절에 유용한 아이템이다. MLB만의 헤리티지가 담겨 포멀하고 스타일리시한 룩을 연출해 주는 체인 자수 로고 디자인으로 더욱 프리미엄한 코디가 가능하다. MLB키즈 관계자는 “최근 가족 단위로 뮤지컬이나 전시회 등 문화생활을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이 확산되고 있다”라며 “키즈와 특별하고 소중한 순간을 경험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MLB키즈도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반영하고 좋은 기회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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