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F는 환경을 ‘미래 세대로부터 빌려 쓰는 자연 자본’으로 인식하고 ‘그린 경영을 통해 새로운 친환경 패션 트렌드를 창조하는 기업 (Going Green with Fashion)’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2021년 환경경영 방침을 수립하고 환경경영위원회를 설치함으로써 환경보존의 중요성과 가치를 내재화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부터 생산, 판매에 이르기까지 가치 사슬 단계별 환경 성과 관리 지점을 파악하고, F&F의 본원적 활동 전과정에서 회사 내외부에 미치는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며, 이를 상품화함으로써 향후 경영 실적 향상 기회도 함께 모색해 나갈 계획입니다.
실무추진 조직은 환경경영위원회의 의사 결정 사항을 기획·실행합니다.
F&F 총무팀을 중심으로 본사 및 수지 사업장, 각 브랜드 소싱 및 마케팅 부서 핵심인원이 협력하여 사업 및 운영 측면의 세부 환경경영 목표 및 과제 도출, 과제 실행 및 성과 관리 업무를 담당합니다.
환경경영평가위원회 조직은 목표 이행 상황과 활동 성과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연 1회 이상 환경 성과 평가를 수행합니다.
평가위원회는 모니터링-분석 및 평가-내부 환경 심사-결과 보고 프로세스를 수행하며, 평가 결과는 F&F 중장기 환경경영 계획 수립 과정에 반영되며, 이를 통해 효율적인 환경경영 체계를 강화할 것입니다.
F&F는 당사 브랜드로 판매되는 제품의 환경 영향을 고려하여 브랜드별 의류, 신발, 용품 생산과 포장재에 사용되는 원·부자재를 환경 친화적 요소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의류에 사용하는 원단과 충전재, 신발 제품에 적용되는 중창, 모자와 가방에 포함되는 원단, 염료, 접착제, 그리고 각 제품의 포장재인 폴리백(Poly Bag), 화지(Inner Paper), 신발 뒤축(Heel Counter), 택핀(Plastic Fastener)이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친환경 제품 구매 프로세스를 통해 수립한 목표에 따라 진행되며, 생산을 전담하는 OEM 파트너사와의 긴밀한 소통을 바탕으로 친환경 원·부자재 도입과 적용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친환경 구매 프로세스제품 | 친환경 소재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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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 재생 폴리백(재생수지 60% + 신재수지 40%) | |
신발 | 재생 종이 및 재생 폴리에스터 사용 중창 | |
FSC 인증 용지 사용 및 콩기름 인쇄 친환경 화지 (Inner paper) | ||
ISO14001:2015 인증 업체 생산 신발 뒤축 (Geel counter) | ||
재활용 가능한 신발 인박스 | ||
용품 (모자, 가방 등) |
재생 폴리백(재생수지 60% + 신재수지 40%) | |
생분해성 플라스틱 택핀 (Plastic fastneer |
브랜드 | 2021(실적) | 2022(계획)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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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LB | 79개사 | 106개사 | |
MLB KIDS | 9개사 | 8개사 | |
Discovery | 4개사 | 4개사 | |
STRETCH ANGELS | 2개사 | 2개사 | |
DUVETICA | 2개사 | 2개사 | |
합계 | 95개사 | 121개사 |
구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목표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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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사 | 실적 | 10,905 | 11,536 | 10,854 | - | |
목표 | - | 10,359 (-5%) | 10,959 (-5%) | 10,311 | ||
수지 | 실적 | 3,291 | 2,550 | 2,243 | - | |
목표 | - | 3,126 (-5%) | 2,422 (-5%) | 2,131 |
구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목표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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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사 | 실적 | 1,607,697 | 1,566,324 | 1,663,874 | - | |
목표 | - | 1,488,008 (-5%) | 1,585,558 (-5%) | 1,580,680 | ||
수지 | 실적 | 1,208,043 | 918,512 | 868,712 | - | |
목표 | - | 1,147,640 (-5%) | 872,58 7 (-5%) | 825,276 |
구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목표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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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사 | 실적 | 75 | 91 | 86 | - | |
목표 | - | 71 (-5%) | 86 (-5%) | 82 | ||
수지 | 실적 | 11 | 10 | 11 | - | |
목표 | - | 10 (-5%) | 9.5 (-5%) | 10 |
구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목표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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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온실가스 배출 |
실적 | 3,656 | 3,868 | 3,688 | - | |
목표 | - | 3,474 (-5%) | 3,504 (-5%) | 3,503 | ||
본사 | 실적 | 747.943 | 727.213 | 778.907 | - | |
목표 | - | 710.545 (-5%) | 690.852 (-5%) | 740 | ||
수지 | 실적 | 478.478 | 431.397 | 407.668 | - | |
목표 | - | 454.554 (-5%) | 409.827 (-5%) | 387 | ||
이천 | 실적 | 2,429.579 | 2,709.390 | 2,481.425 | - | |
목표 | - | 2,308.100 (-5%) | 2,573.920 (-5%) | 2,357 | ||
온실가스 배출 집약도 (tCo2eq/매출액 억원) |
0.40 | 0.45 | 0.33 |
구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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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열 | 32,043 | 49,234 | 34,320 |
F&F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외부 강사를 초청하여 연 2회 오프라인을 통해 환경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임직원들의 환경 의식을 높여 나갈 계획입니다.
교육개선을 위한
설문실시
구성원들의 환경 경영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다양한 환경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환경 캠페인Green 경영에 한발 더 다가가기 위해 친환경 경영을 더욱 강화하고 적극적인 투자를 실천하겠습니다.
시설 투자계획 (21년 기준, 단위 : 백만원)구분 | 금액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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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사 | 환경교육 및 친환경 소모성 자재 구매 등 | 25 | |
수지 | 절수 장치 등 설치 | 5 | |
합계 | 30 |
구분 | style | Quantity | Amount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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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의류 완제품 | 133 | 674,108 | 89,460 |
구분 | Quantity | Amount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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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사 | OEKO TEX 인증 원사 | 37,417M | 32 | |
메인직조라벨 | 친환경 SGS TEST 된 후가공 | 1,538,588EA | 72 | |
Recycle Nylon | Recycle Nylon 소재 용품 | 2,417M | 12 | |
염료 | 친환경 염료 의류/용품 | 49,917PCS | 64 | |
친환경 중창 외 | 100% 재활용 재생지 (TEXON 자재) | 1,807,810PCS | 222 |
구분 | Quantity | Amount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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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품 포장 | 재생 폴리백 및 Dust Bag을 활용한 의류/용품 포장 | 28,726,151EA | 1,023 | |
인박스 | 100% Recycable Pakagin Mark | 1,207,910EA | 652 | |
친환경 화지 | ECO Inner paper | 1,207,910EA |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