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영

환경경영 체계

  • 환경경영 방침

    F&F는 환경을 ‘미래 세대로부터 빌려 쓰는 자연 자본’으로 인식하고 ‘그린 경영을 통해 새로운 친환경 패션 트렌드를 창조하는 기업 (Going Green with Fashion)’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2021년 환경경영 방침을 수립하고 환경경영위원회를 설치함으로써 환경보존의 중요성과 가치를 내재화하고 있습니다.

    환경경영 방침 중장기로드맵
    도입기 (2022년~2023년)
    환경경영 관리 체계 재정립
    • 환경경영 전담 조직 설치
    • 의사결정 체계 수립
    • 환경 목표 설정 및 세부 추진계획 수립
    • 환경 리스크 관리 체계 구축
    임직원 환경경영 이해도 제고
    확대기 (2023년~2024년)
    환경경영 관리 체계 재정립
    • 친환경 공급망 관리 체계 및 파트너사 환경관리 시스템 구축
    • 환경경영 성과 평가 지침 개발 및 내부 심사 체계 구축
    임직원 환경경영 인식 강화 친환경 소재 개발 친환경 소비 문화 기반 마련 친환경 제품 유통 활성화
    성숙기 (2025년~)
    환경경영 선도기업 도약
    • 환경경영 관점의 중장기 사업투자
    • 글로벌 환경 이니셔티브 참여
  • 친환경 가치 사슬

    연구개발부터 생산, 판매에 이르기까지 가치 사슬 단계별 환경 성과 관리 지점을 파악하고, F&F의 본원적 활동 전과정에서 회사 내외부에 미치는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며, 이를 상품화함으로써 향후 경영 실적 향상 기회도 함께 모색해 나갈 계획입니다.

    친환경 가치 사슬
  • 환경경영 실무추진 조직

    실무추진 조직은 환경경영위원회의 의사 결정 사항을 기획·실행합니다.
    F&F 총무팀을 중심으로 본사 및 수지 사업장, 각 브랜드 소싱 및 마케팅 부서 핵심인원이 협력하여 사업 및 운영 측면의 세부 환경경영 목표 및 과제 도출, 과제 실행 및 성과 관리 업무를 담당합니다.

    환경경영 실무추진 조직
  • 환경경영 성과 평가

    환경경영평가위원회 조직은 목표 이행 상황과 활동 성과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연 1회 이상 환경 성과 평가를 수행합니다.
    평가위원회는 모니터링-분석 및 평가-내부 환경 심사-결과 보고 프로세스를 수행하며, 평가 결과는 F&F 중장기 환경경영 계획 수립 과정에 반영되며, 이를 통해 효율적인 환경경영 체계를 강화할 것입니다.

    모니터링 환경 목표 성과 취합
    분석 및 평가 목표 이행 수준 확인
    내부 환경 심사 평가 결과 검토
    이해관계자 소통
    결과 보고 대표이사 보고
    중장기 계획 수립

환경경영 목표 및
세부추진계획

  • 친환경 제품 구매

    F&F는 당사 브랜드로 판매되는 제품의 환경 영향을 고려하여 브랜드별 의류, 신발, 용품 생산과 포장재에 사용되는 원·부자재를 환경 친화적 요소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의류에 사용하는 원단과 충전재, 신발 제품에 적용되는 중창, 모자와 가방에 포함되는 원단, 염료, 접착제, 그리고 각 제품의 포장재인 폴리백(Poly Bag), 화지(Inner Paper), 신발 뒤축(Heel Counter), 택핀(Plastic Fastener)이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친환경 제품 구매 프로세스를 통해 수립한 목표에 따라 진행되며, 생산을 전담하는 OEM 파트너사와의 긴밀한 소통을 바탕으로 친환경 원·부자재 도입과 적용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친환경 구매 프로세스 환경경영 방침 제품별 친환경 원·부자재 사용 현황
    제품 친환경 소재 비고
    의류 재생 폴리백(재생수지 60% + 신재수지 40%)
    신발 재생 종이 및 재생 폴리에스터 사용 중창
    FSC 인증 용지 사용 및 콩기름 인쇄 친환경 화지 (Inner paper)
    ISO14001:2015 인증 업체 생산 신발 뒤축 (Geel counter)
    재활용 가능한 신발 인박스
    용품
    (모자, 가방 등)
    재생 폴리백(재생수지 60% + 신재수지 40%)
    생분해성 플라스틱 택핀 (Plastic fastneer
    친환경 원·부자재 구매 대상 파트너사 현황
    브랜드 2021(실적) 2022(계획) 비고
    MLB 79개사 106개사
    MLB KIDS 9개사 8개사
    Discovery 4개사 4개사
    STRETCH ANGELS 2개사 2개사
    DUVETICA 2개사 2개사
    합계 95개사 121개사
  • 친환경 사업장 구축

    용수 사용량 감축 (단위 : Ton)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목표 비고
    본사 실적 10,905 11,536 10,854 -
    목표 - 10,359 (-5%) 10,959 (-5%) 10,311
    수지 실적 3,291 2,550 2,243 -
    목표 - 3,126 (-5%) 2,422 (-5%) 2,131
    -용수 사용량 감축 목표 : 용수 사용량 5% 절감 -용수 사용량 감축 활동 : 센서형 세면대 수전과 절수기 설치
    에너지 사용량 감축 (단위 : Kwh)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목표 비고
    본사 실적 1,607,697 1,566,324 1,663,874 -
    목표 - 1,488,008 (-5%) 1,585,558 (-5%) 1,580,680
    수지 실적 1,208,043 918,512 868,712 -
    목표 - 1,147,640 (-5%) 872,58 7 (-5%) 825,276
    -2022년 에너지 사용량 감축 목표 : 5%절감 -공용부 및 지하 주차장 전등 격등 운영, 냉방시 적정 온도 유지 등
    절감방안
    -낮 시간대 사옥 고층부 엘리베이터 홀 조명 끄기 -점심 시간 사무실 조명 끄기 -지하 주차장 조명 탄력 조정 (낮 50% 격등)
    -점심 시간 개인 PC 화면 보호기 설정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 우선 도입
    -점심 시간 냉난방기 끄기 -하절기 및 동절기 사무실 적정 온도 유지
    (실내 기준 온도 준수
    폐기물 감축 (단위 : Ton)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목표 비고
    본사 실적 75 91 86 -
    목표 - 71 (-5%) 86 (-5%) 82
    수지 실적 11 10 11 -
    목표 - 10 (-5%) 9.5 (-5%) 10
    -2022년 폐기물 감축 목표 : 5% 절감 -폐기물 감축 활동 : 사무실 내 분리수거 휴지통 설치
    온실가스 배출 저감 (단위 : tCO2eq)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목표 비고
    총 온실가스
    배출
    실적 3,656 3,868 3,688 -
    목표 - 3,474 (-5%) 3,504 (-5%) 3,503
    본사 실적 747.943 727.213 778.907 -
    목표 - 710.545 (-5%) 690.852 (-5%) 740
    수지 실적 478.478 431.397 407.668 -
    목표 - 454.554 (-5%) 409.827 (-5%) 387
    이천 실적 2,429.579 2,709.390 2,481.425 -
    목표 - 2,308.100 (-5%) 2,573.920 (-5%) 2,357
    온실가스 배출 집약도
    (tCo2eq/매출액 억원)
    0.40 0.45 0.33  
    -2022년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목표 : 5% 절감
    신/재생 에너지 (단위 : Kwh)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비고
    태양열 32,043 49,234 34,320
    - 물류센터 지붕에 태양열 판넬을 설치하여 친환경 에너지 시스템 구축 (시설 용량 : 40KW | 전력 공급량 : 4100Kwh/월평균 | 발전소 운영 : 주간) - 연평균 발전량 : 49,000Kwh - 연평균 이산화탄소 절감량 : 23T (이산화탄소 1T 절감 시 : 나무 100그루 심는 효과)
  • 임직원 환경교육

    F&F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외부 강사를 초청하여 연 2회 오프라인을 통해 환경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임직원들의 환경 의식을 높여 나갈 계획입니다.

    2021년 환경 교육 현황
    교육 참석 인원
    교육 횟수
    인당 교육 시간

    교육개선을 위한
    설문실시

  • 환경 캠페인

    구성원들의 환경 경영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다양한 환경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환경 캠페인

환경경영 투자계획

  • Green 경영에 한발 더 다가가기 위해 친환경 경영을 더욱 강화하고 적극적인 투자를 실천하겠습니다.

    시설 투자계획 (21년 기준, 단위 : 백만원)
    구분 금액 비고
    본사 환경교육 및 친환경 소모성 자재 구매 등 25
    수지 절수 장치 등 설치 5
    합계 30
    친환경 원부자재 사용 완제품 매출 현황 (21년 기준, 단위 : 백만원)
    구분 style Quantity Amount 비고
    친환경 의류 완제품 133 674,108 89,460
    친환경 소재 구매현황 (21년 기준, 단위 : 백만원)
    구분 Quantity Amount 비고
    원사 OEKO TEX 인증 원사 37,417M 32
    메인직조라벨 친환경 SGS TEST 된 후가공 1,538,588EA 72
    Recycle Nylon Recycle Nylon 소재 용품 2,417M 12
    염료 친환경 염료 의류/용품 49,917PCS 64
    친환경 중창 외 100% 재활용 재생지 (TEXON 자재) 1,807,810PCS 222
    친환경 포장재 구매현황 (21년 기준, 단위 : 백만원)
    구분 Quantity Amount 비고
    재품 포장 재생 폴리백 및 Dust Bag을 활용한 의류/용품 포장 28,726,151EA 1,023
    인박스 100% Recycable Pakagin Mark 1,207,910EA 652
    친환경 화지 ECO Inner paper 1,207,910EA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