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영

사회책임경영 체계

  • 사회책임경영 방침

    F&F그룹의 사명이자 미션인 ‘Fashion & Forward’는 패션과 라이프 스타일을 창출해 세상의 발전에 공헌하고자 하는 기업의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비전의 실현을 위해서는 지역사회, 고객, 임직원에 대한 책임감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2023년부터는 ‘디지털 패션 시스템으로 스마트하게 건강한 사회와 환경 조성’ 이라는 비전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위한 전략을 새롭게 수립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비즈니스’ 및 ‘핵심 브랜드’와 연계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환경과 사회의 중요한 가치를 보호하고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사회공헌 추진 전략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F&F는 2022년, 기업의 사회적책임을 촉구하는 자발적 이니셔티브인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에 가입하여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등 4대 분야 10개 원칙을 준수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보편적 지속가능성 원칙을 이행하고 유엔 목표를 지원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패션기업이 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유엔지속가능발전목표(UN SDGs)

    F&F는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을 위해 17개 목표 중 자사의 비즈니스와 관련이 있고 직간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영역을 발굴하여 중점목표와 연관목표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매년 성과를 검토하여 전지구적 목표달성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유엔지속가능발전목표(UN SDGs)
  • 사회공헌 활동 체계

    F&F는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안전하고 자유롭고, 지속가능한 삶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에 ‘지역사회 참여’, ‘자원순환 및 생태계 보전’, ‘기부’ 세 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사회공헌 체계를 개편하고 사업 전반을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 활동 체계

인권 존중 경영

  • 인권경영

    F&F는 세계인권선언, UN기업과 인권이행 원칙, OECD 실사 가이드라인(OECD Due Diligence Guidance for Responsible Business Conduct) 등의 인권과 노동에 관한 국제적인 표준과 가이드라인을 지지합니다. 또한 자체적으로 인권정책을 수립하여 모든 임직원 및 거래관계에 있는 이해관계자들이 인권헌장을 존중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F&F는 사업운영으로 인한 인권침해를 예방하고 이와 관련된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권침해 보고 프로세스를 명시하여 인권침해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인신매매, 강제노동, 아동노동, 비인도적 대우 등의 행위를 엄격히 금지하며, 임산부, 장애인 등 인권 취약 이해관계자들의 보호와 사업장이 있는 현지의 근로규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F&F는 모든 구성원이 안전하고 존중받는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차별 및 괴롭힘에 대한 무관용 원칙의 ‘성희롱 및 직장내 괴롭힘 금지 정책’ 을 제정하였습니다. 성희롱 및 모든 형태의 괴롭힘을 엄격히 금지하고, 모든 이유에서의 차별을 배제하고 있으며 내재화를 위한 전사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인권침해 사건이 발생할 경우 피해자의 신원을 철저히 보호하며, 가해자에게는 적절한 시정 조치나 징계를 할 것임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고객 중심 경영

  • 고객 중심 경영

    F&F는 소비자 의견의 신속한 반영을 위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기 고객 만족도 조사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브랜드별 자사몰과 제휴몰에 1:1 게시판을 개설하여 소통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 편의를 위해 다양한 SNS 채널에 공식 계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F&F는 이 러한 고객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도출된 이슈들을 업무 프로세스에 반영하여 고객에게 더욱큰 만족감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소비자 권익 보호

    F&F는 고객에게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엄격한 품질 및 공정관리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제작단계에서 외관, 규격, 물성 검사에서 합격한 제품만 판매하고, 제품에 하자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소비자 피해 보상 기준에 따라 수선-교환-환불 순서로 처리합니다. 교환 시 동일 가격, 동일 제품을 원칙으로, 고객이 피해 보상을 요청하면7일 이내에 보상 여부와 보상 내용을 통보합니다.

    소비자 피해 보상 기준
    피해 유형 보상 기준
    원단, 부자재, 봉제 불량 ·구입일로부터 1년 이내 제품은 무상수선, 교환 또는 구입가 환불
    ·봉제 불량은 1년 경과 후에도 무상수선 가능
    치수 부정확, 디자인·색상 불만 ·구입일로부터 7일 이내로서 제품에 손상이 없는 경우 동일 가격, 동일 제품 교환이 원칙
    교환 및 환불 ·피해 보상 요청은 의뢰일로부터 7일 이내에 보상 여부 및 보상내용을 통보
    ·통보일로부터 14일 이내에 보상 조치
    ·소비자 부주의, 세탁 잘못에 의한 제품 손상이나 보증기간 1년이 경과한 제품의 품질 이상은 보증 책임이 없으며, 수리 가능 시 유상수리 진행

안전 보건 경영

  • 안전 보건 경영

    F&F는 2023년 제정한 안전보건정책 을 바탕으로 안전경영시스템을 체계화하고 있습니다. F&F의 안전보건정책은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는 국내외 사업장 및 임직원, 자회사, 협력업체, 도급업체에 적용됩니다.
    중대재해 및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체계를 구축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산업 내 새롭게 대두되는 안전보건 이슈 및 규제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매년 재검토됩니다. 또한 안전보건 팀 산하 안전보건 중장기 계획 및 DT에 기반한 효율적 관리시스템을 통해 전사 안전 기능을 확대하였습니다.

    중장기안전보건전략